2023년 11월 21일 화요일

녹정기 (Royal Tramp, 1992) 주성치, 장민, 구숙정, 오맹달, 임청하, 오군여, 종진도... 그 시절 홍콩 배우들이 그립다! [스포일러 포함]

녹정기 (Royal Tramp, 鹿鼎記, 1992)

제작 : 홍콩

감독 : 왕정

출연 : 주성치 (위소보 역), 장민 (신룡교 성녀 역), 구숙정 (황제의 여동생 역), 오맹달 (내관 해공 역), 임청하, 진백상, 오군여, 종진도


주성치 주연의 1992년작 '녹정기'는 초반 실망스런 이야기를 펼쳐보입니다.


주성치가 연기하는 '위소보'는 입만 살아있는 인물로, 주성치 특유의 과장되고 나른한 캐릭터로 이야기를 어어가지만 시끄럽기만 할 뿐 별로 재미를 느낄 수 없었습니다. 

이런 실망감은 드라마 중반까지 지속되었고, 무협 액션이 가미된 중후반에 가서야 주성치의 코미디 액션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녹정기'를 무협이라는 장르로 생각하며 '무장원 소걸아'에서와 같은 주성치의 무협 액션을 기대했기 때문에 실망했을 수도 있습니다.

'녹정기'의 위소보는 입으로만 싸움을 하는 인물이었으니, 주성치의 무협 액션을 기대했다면 실망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1990년대 주성치 영화엔 언제나 함께 등장하는 배우 오맹달.

오맹달이 주성치가 전혀 보여주지 못한 무협 액션을 선보이며 등장하는데, 주성치가 보여주지 못한 무협 액션을 그가 조금은 채워준 셈입니다.

오맹달이 연기하는 내관(내시) 해공은 화골면장을 쓰는 고수인데, 신룡교 성녀(장민 분)와 싸우다 부상당한 뒤 미치게 됩니다.

그 뒤에는 배우 오맹달의 과장된 연기를 볼 수 있습니다.

황제의 여동생으로 출연하는 구숙정.

구숙정은 나중에 제작된 '외전혜옥란 (1995)'에서와 비슷한 모습(의상 등)을 이 영화에서 잠깐 보여줍니다.

주성치의 영화에 어김없이 등장하던 배우 장민.

장민은 신룡교 성녀로 무술 고수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영화의 후반부에는 신룡교 성녀에 의해 감금된 태후로 등장하며 1인 2역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신룡교 성녀인 장민이 임청하로 변신하며 위소보에게 'I Will Be Back'을 예고하는 장면을 보여주며 '녹정기 2'가 제작될 것을 예고합니다.


주성치가 연기하는 위소보란 인물은 어쩌면 무협영화 '녹정기'를 망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가면서 (지금보면 엉성하지만 당시에는 멋졌던) 무협 액션 장면을 볼 수 있는 고수들이 등장하니, 주성치만의 독특한 코미디 맛을 느끼지 못하는 분들도 조금은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무협이라는 장르와 주성치식 코미디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이 영화가 만족스럽지 않을 것입니다.


주성치, 장민, 구숙정, 오맹달, 임청하, 진백상, 오군여, 종진도......

홍콩 영화의 전성기를 만들었던 그 시절의 배우들이 그립습니다.


평점 : 8점 (무술을 보여주지 못하는 주성치. 하지만 다른 고수들이 있으니 어느 정도 만족)


☞ 2014년 11월 10일 작성 (티스토리 블로그)


※ 위의 이미지들은 영화 <녹정기 (1992)> 화면을 캡처한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라이브 테러 (A Common Man, 2015) 반전적인 요소를 잘 살려 제대로 연출되었다면 어느 정도는 볼만했을 이야기. (스포일러 일부 포함)

라이브 테러 (A Common Man, 2015)  제작 : 미국, 스리랑카 러닝타임 : 86분 각본, 감독 : 찬드란 루트냄 원작 : 니라이 판데이 (ORIGINAL STORY NEERAJ PANDEY) BASED ON ORIGINAL FIL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