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14일 토요일

선생님과 길고양이 (2015), 미, 솔라, 타마코, 치히로... 여러 사람들에게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 길고양이를 찾아서

선생님과 길고양이 (Teacher and Stray Cat, 先生と迷い猫, 2015)

제작 : 일본 / 수입, 배급 : 찬란 / 공동제공 : 소지섭, 51k

러닝타임 : 107분

각본 : 코바야시 히로토시

감독 : 후카가와 요시히로 

출연 : 이세이 오가타(교장 선생님, 코로모 쿄이치 역), 소메타니 쇼타(코지카 쇼고 역), 키타노 키이(세탁소, 마쓰 마유미 역), 피에르 타키(잡화상 가게 주인 히로카와 역), 사사키 스미에, 모타이 마사코(쿄이치의 아내, 코로모 야오이 역), 키시모토 카요코(노우에 요코 역)

先生と迷い猫

▲ 선생님과 길고양이 (2015) 영화 포스터


<선생님과 길고양이 (2015) 영화 줄거리>


아내와 사별하고 혼자 사는 은퇴한 교장 선생, 코로모 쿄이치는 꼬장꼬장한 성격으로, 동네 사람들과 거의 어울리지 않는다.

러시아 문학을 번역하고 낡은 카메라를 만지는 것을 소일거리로 삼는 코로모 쿄이치.

그는 아내가 죽은 뒤에도 자신의 집을 계속 찾아오는 길고양이 미가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모든 문을 걸어 잠근다.


길고양이 미가 더 이상 집으로 찾아오지 않게 된 어느 날.

코로모 쿄이치는 길을 가다 미용실 문에 붙은 고양이를 찾는 전단지를 보고 미용실로 들어가서 고양이에 대해 물어본다.

그리고 '고양이가 보이지 않은지 일주일 정도 된다'는 미용실 사장의 말에 길고양이 미가 걱정돼 여기저기 찾아다니는데......


<선생님과 길고양이 (2015)>는 죽은 아내가 생각난다는 이유로 길고양이 미를 집에서 쫓아낸 은퇴한 교장 선생님이, 길고양이가 전혀 보이지 않자 길고양이에게 사랑을 줬던 주변 사람들과 함께 고양이를 찾으러 다니면서 서로 교감하고 소통하는 이야기입니다.

이들이 찾는 길고양이는 미(쿄이치의 아내가 붙인 이름), 솔라(마유미가 부르는 이름), 타마코(미용실 사장이 부르는 이름), 치히로(버스정류장의 여학생이 부르는 이름)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여러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습니다.


길고양이를 매개로 여러 사람들이 서로 소통하고 교감한다는 내용은 감동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가볍고 조금 억지스러운 일본식 코미디 드라마 형태로 캐릭터와 상황들을 설정하고, 이야기 흐름을 이어가서 감동을 선사하지는 못합니다.


평점 : 6점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소재였지만 일본식 코미디 드라마 형태로 너무 가볍고 조금 억지스럽게 연출되었다.)


영화 속에는 제법 인상적인 대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선생님과 길고양이 (2015) 영화 속 대사 中>


☞ 코로모 쿄이치 : 

네가 올 때마다 옛날 생각이 나잖아. 죽은 아내가 생각난다고!

매일매일! 아주 지겨워 죽겠어!

저리 가버려! 그리고 말이야 시끄러워!


☞ 마쓰 마유미 : 

저도 도울게요. 같이 찾게 해주세요. 

이제야 깨달았어요. 매일 밥을 주던 시간이 제게도 소중한 시간이었다는 걸. 

그러니까 저도 같이 찾게 해주세요.


☞ 자동차 정비소 사장 : 

길고양이들 운명은 다 비슷해요. 

사람들이 책임감 없이 좋아하기만 하니까. 번식하다가 보호소에서 죽게 돼요.


☞ 코로모 쿄이치 : 

('愛感同一'이라고 자신이 써준 졸업 축하 글귀를 설명하며)

"아이 캔 두 잇"

소리 나는 대로 "아이 캔 두 잇"

말장난이지.

☞ 마쓰 마유미 : 

이 어려운 말이... 말장난이었어요? 


☞ 코로모 야오이 : 미를 닮지 않았어요?

☞ 코로모 쿄이치 : 그만 좀 해. 고양이라면 지긋지긋해.

☞ 코로모 야오이 : 알았어요. 고양이를 싫어하는 건 인생의 즐거움을 하나 놓치는 건데. 


☞ 코로모 쿄이치 : 어차피 죽잖아.

☞ 코로모 야오이 : 당연하지요. 우리도 죽잖아요.

☞ 코로모 쿄이치 : 우린 고양이보다 오래 살잖아. 다른 사람이 슬퍼하게 둬.


☞ 전봇대에 붙은 벽보 내용 中 : 

길고양이한테 먹이 주지 마세요.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행동입니다.


☞ 2021년 9월 14일 작성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라이브 테러 (A Common Man, 2015) 반전적인 요소를 잘 살려 제대로 연출되었다면 어느 정도는 볼만했을 이야기. (스포일러 일부 포함)

라이브 테러 (A Common Man, 2015)  제작 : 미국, 스리랑카 러닝타임 : 86분 각본, 감독 : 찬드란 루트냄 원작 : 니라이 판데이 (ORIGINAL STORY NEERAJ PANDEY) BASED ON ORIGINAL FIL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