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8일 토요일

포비든 리얼리티 (Forbidden Reality, 2009) 20초짜리 광고들을 의미없이 붙여놓은 듯한 연출

포비든 리얼리티 (Forbidden Reality, Zapreshchyonnaya realnost, 2009)

제작 : 러시아 / 수입, 배급 : (주)토러스엔터테인먼트

러닝타임 : 90분

등급 : 청소년관람불가

감독 : 콘스탄틴 막시모프

출연 : 이고르 페트렌코 (매트비 역), 알렉산더 발루이에브 (쿠릴로 역), 안드레이 추브첸코 (이바킨 역), 알렉세이 드미트리에브 (케림 역), 발레리 구례프 (인파르치 역), 티나 칸델라키 (티나 역)

Forbidden Reality

▲ 포비든 리얼리티 (Forbidden Reality, 2009) 영화 포스터


러시아 SF 액션 영화의 낯설음.

하지만 한계가 된 것은 감독의 연출 때문입니다.

익숙하지 않은 제3국의 영화를 감상하는 일은 (언어, 영화적 표현의) 낯설음과 어색함 때문에 쉽지 않은 일인데, 때론 이것이 신선하고 독창적인 느낌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포비든 리얼리티 (2009)'는 참 오랜만(5년은 넘은 듯)에 보는 러시아 영화였습니다.

오래전부터 제목과 내용은 대충 알고 있었지만 낯설고 어색한 것들 때문에 이제까지 감상을 미뤄왔습니다.


상영시간이 90분이니 영화가 아무리 재미없더라도 끝까지 볼는 수 있을테지만, '재미있는 영화들이 넘쳐나는데 굳이 이런 수고를 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볼까?', '말까!'를 두고 수차례 고민했습니다.


영화 포스터에도 강조하고 있듯이 이 영화의 핵심 장르는 SF(판타지)이고, 여기에 액션이 가미됩니다.

SF의 핵심인 CG 기술은 2009년 할리우드의 기술과 비교하면 부족함이 엿보이는 것이 사실이지만 불편함없이 영화에 빠져들 수 있는 수준은 되었습니다.


그러면 액션은 어떨까?

제법 여러 장면에서 폭발하는 그럴듯한 장면들이 보여집니다.

그리고 매트비 역을 맡은 이고르 페트렌코의 적당히 보기 좋은 근육과 폼나는 액션도 있습니다.

그러나 SF와 액션, 두 가지 모두 재미를 주지는 못합니다.


SF 장면들과 액션 장면들은 영화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지 못하고 단절된 느낌을 줍니다.

그 이유가 이야기 구성이 매끄럽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장면들을 영화의 연속된 흐름으로 생각하지 않고 단절된 것으로 만들어버리는 감독의 연출이 더 큰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의 줄거리는 이미 익히 봐왔던 다른 영화들과 비슷합니다.


통일되지 않은 행성 지구는 외계의 침략에 약하다.

부와 권력 다툼에 빠진 지구는 선조들로부터 내려온 지혜와 지식을 잃어버렸고, 어둠의 힘에 매달리게 되었다.

지구의 수호자 인파키(Infarkhi)만이 균형을 유지하고 인류 생존을 도울 능력을 가졌는데, 현실에선 금지되어(포비든 리얼리티) 이를 행할 수 없다.

그래서 잠재된 능력이 있는 인물을 선택해 돕게 되는데 그 인물이 바로 매트비다.

매트비는 자신의 잠재된 능력을 일깨워 어둠(악)과 손잡고 지구를 파멸시키려는 쿠릴로와 맞서싸우게 되는데......


이미 많이 접한 이야기 흐름인데, 이 정도 내용이면 평범한 정도는 보여줄 수는 있는 소재와 줄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는 끝까지 실망감과 지루함만 가져다줍니다.

이러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감독의 연출력 부족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부족한 컴퓨터 그래픽과 액션은 그냥 보아넘기더라도, 이야기가 산만하다 보니 안 그래도 낯선 영화에 빠져들기가 무척 어려웠습니다.

영화는 동일한 비트로 반복해 연주되는 음악처럼 스트레스만 가져다 줄 뿐입니다.

그나마 기대했던 액션과 폭발 장면마저 폼생폼사에 빠진 감독의 폼잡기에 그칩니다.

▲ 한국어 '조심하세요(조심하시오)'. 영화 속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포비든 리얼리티 (2009) 화면 캡처


평점 : 4점 (20초짜리 광고들을 의미없이 붙여놓은 듯한 연출. 차라리 90분짜리 광고 영상 모음을 보는 것이 더 재미있을 것이다.)


☞ 2014년 11월 21일 작성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라이브 테러 (A Common Man, 2015) 반전적인 요소를 잘 살려 제대로 연출되었다면 어느 정도는 볼만했을 이야기. (스포일러 일부 포함)

라이브 테러 (A Common Man, 2015)  제작 : 미국, 스리랑카 러닝타임 : 86분 각본, 감독 : 찬드란 루트냄 원작 : 니라이 판데이 (ORIGINAL STORY NEERAJ PANDEY) BASED ON ORIGINAL FILM ...